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istory

IGCSE 역사 과정은 Key stage3 부터 배워온 역사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역사학자 간의 견해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배움과 동시에 역사적 사건의 해석을 알아가는 학문입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며 이전 교육과정의 ‘이야기’ 중심의 역사 수업에서 벗어나 역사적 사건의 인과관계와 다양한 해석에 대한 수업이 주를 이룹니다. 시험에서는 이런 내용을 명확하게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에세이 실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IGCSE 역사 과정을 통해 작문 실력을 더 향상시키면 IB 프로그램에서 역사뿐만 아니라 다른 문과 과목들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기초를 다듬을 수 있습니다.

문과 계열의 학생일 경우, 앞서 설명했듯이 IGCSE 역사를 통해 이후 교과에 필수적인 작문 실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공 계열의 학생인 경우 IGCSE 역사는 이과 학생으로서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는 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IGCSE 역사의 성공적인 이수를 위해서는 전체적인 역사에 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각 역사적 토픽의 세부 내용들을 암기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역사를 단순히 암기 과목으로 생각하여 모든 내용을 외우려고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흥미만 떨어지고 성적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블룸스버리 에듀케이션에서는 역사적 토픽에 대한 큰 흐름을 토대로 하는 토론식 수업으로 기본을 잡은 후 기출문제를 통해 답안 작성을 연습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합니다.

IGCSE 역사 과정과 IB 역사 과정은 수준의 차이가 대체로 큰 편입니다. IGCSE 와 달리 IB 역사에서는 각 해석에 대해 미세한 차이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하며, 다양한 역사 학자들이 주장하는 바에 대한 이해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IB 역사에서는 학교에서 선택한 핵심 토픽에 대해 방대한 양의 지식을 요하므로 IGCSE 단계에서부터 역사적 시각을 키움과 동시에 공부 방식을 습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IGCSE History 시험 구성

Paper 1 Paper 2 Paper 3(Coursework) Paper 4
  • Core Content (19세기 혹은 20세기 토픽)
    *2문제
  • Depth Study (7가지 토픽 중 최소 하나 이상 선택) *1문제
  • Core Content 에서 배운 내용에 관한 역사적 자료 (예: 만평, 신문, 연설문 등)에 대한 분석 기술을 평가
  • Depth Study 토픽중 하나를 선택하여 2000단어 분량의 에세이를 쓰는 과제
  • Depth Study 토픽에 대해 깊이 있는 에세이 1편을 쓰는 시험(학교에 따라 Coursework으로 대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