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ritical Thinking & Academic Writing

2011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에서 미국대학입학 카운셀링 자격증 과정 수업 중 교수님께서 유일한 아시아 학생이였던 저에게 대뜸 질문을 던졌습니다. “왜 아이비 리그 대학에서 아시아 학생 특히 한국학생들의 중퇴율이 높다고 생각하니?” 비록 2008년 데이터였지만 한국학생들이 그토록 꿈꾸던 미국의 명문대학에 입학한 학생 중 무려 입학자중 44퍼센트가 도중에 학교를 그만둔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그때 당시에는 몰랐습니다.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아이비리그 진학 담당자는 한국인의 최대 중퇴율을 "독서부족 및 창조적 재해석 능력 부족"이라고 평가했다는 기사를 접하면서 미국 아이비리그에 입학할 정도면 다양한 비교과활동 경험은 제외하더라도 SAT/ACT, AP 등의 시험과 내신성적에서 최상위권임이 분명한데 대학수업에 대한 준비를 못하고 갔다는 소식에 참 안타까웠습니다.

이는 객관식 및 단답식, 즉 이미 정해져 있는 정답을 맞추는데 익숙한 학생들이 비록 대학 입학시험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할지라도 미국/영국 등 외국 대학교 학부 강의실에서 요구하는 심도 있는 토론, 강의실 밖에서의 그룹 프로젝트,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짧게는 1-2천자, 많게는 3-4천자의 에세이를 요구하는 학습 환경에 적응하기가 어려웠을지도 모릅니다.
최근에 한국학생들의 아이비리그 중퇴율은 이전에 비해 훨씬 많이 나아졌다고 합니다. 교육시스템적으로는 그간 많은 국내 특목고 등의 학교에서 미국교육 방식의 프로그램 도입과, 국내외 국제학교를 통해 미국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기도 하였으며, 학생 개인적으로는 캠프에 참가하거나 Virtual learning으로 미국 대학에서의 교육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NACAC 공인 미국대학 입학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미국대학 입학 사정관들 그리고 국제학교 college counselor 들과 온/오프라인으로 교류하며 느낀 것은 그들이 가지는 아시아 학생에 대한 선입견은 아직까지도 현재 진행형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는 또한 매년 미국 아이비리그 등 상위권 대학에서 아시아 학생 쿼터를 계속 줄이고 있는 이유에도 반영되고 있다는 사실이 한편으로 안타깝지만 입학사정관들이 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학능력에 못 미칠 수도 있을 학생을 선발하는데 망설일 수 밖에 없는 사실이 당연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곤 합니다.

미국/영국뿐만 아니라 기타 영어권대학에서 가장 중요시하게 간주하는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writing (비평적 사고와 아카데믹 글쓰기)은 이제 국내외 국제학교에서 운영중인 IB 프로그램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는 IB 디플로마를 이수한 학생이 미국 등 해외대학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내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IBO 홈페이지를 비롯 IB conference 및 교사 seminar에서 항상 언급하곤 합니다. 특히 IBO는 IB 디플로마 과정이 각 과목 컨텐츠의 암기식 학습이 아니라 크리티컬 사고력을 바탕으로 글쓰기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왔으며, 이는 영어과목 뿐만 아니라 6개 그룹의 Internal Assessment 또는 Theory of Knowledge 그리고 최근 바뀐 Extended Essay Rubric (EE 평가 채점표) 에서도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요구되는 글자수만 채우는 Normative & descriptive essay writing이 아니라 Critical essay writing skill은 해외 대학 유학에서 뿐만 아니라 이제 IB 프로그램에서 고득점을 받는데 필수입니다. 해마다 전세계 Top-class 에세이 경시대회 입상자를 배출하고, 영국 아카데믹 잉글리쉬 교수협회 공인 교사이자 IB 시험채점으로 활동 중인 박희대 실장이 주관하는 블룸스버리 에듀케이션의 아카데믹 라이팅 수업은 Critical thinking을 라이팅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론과 English for Academic purpose 교수법을 접목하여 IGCSE, IB MYP 그리고 DP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에세이 작성방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